MENU

상담교육

  • 위치 :인문관 4층 414호
  • 전화 : 02-3475-2520

상담교육 소개

전공 개설 취지

초등학교 상담에 관한 이론적 이해와 그에 기초한 실제적 상담수행 능력을 배양하여 학교교육 현장 관련 학습, 진로, 인성 및 사회성 관련 상담 지도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우수한 상담 인력을 양성하여 학교상담 전문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교육 과정 목표

초등학교 현장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상담과 생활지도의 이론과 방법을 탐구하며, 초등학교 아동의 발달 촉진 및 문제 해결을 촉진하는 상담 기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 과정 편제

  • 교과목구성 : 필수 및 선택과목
  • 이수학점 : 교과 30학점(선택 15학점, 필수 15학점), 논문연구 3학점

교육 과정 운영

  • 교과목이수 : 필수 15학점(5과목), 선택 15학점(5과목), 총 30학점(10과목) 이수
  • 논문연구 : 3학기부터 매학기 1학점 이수
  • 현장연계 : 현장연계 강좌 및 현장연계가 필수적인 논문연구의 경우 현장전문가와 협의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기본 성격
    • 석사과정 ‘상담교육’ 전공은 교육전문대학원 박사과정 ‘학교심리 및 상담교육’ 전공의 상담교육기초단계로서의 성격을 지님
    • 초등학교 상담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무를 구비한 교육전문가 양성
  • 교육과정구성
    • 석사과정 : 기초이론 및 기초실무 중심
    • 박사과정 : 심화이론 및 심화실무 중심
    • 석박사공통교육과정운영: 4개의 공통교과목 운영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기본 성격
    • 기존 특수대학원은 현직교사의 재교육에 초점이 있음
    • 여기에 비하여, 본 교육전문대학원은 교육이론과 교육실제의 관련을 집중적으로 연구, 실무적 이론가를 배양하는 데에 초점이 있음
  • 교육과정구성
    • 교육과정구성상 초등교육현장연구 개설, 석박사공통과정 운영
    • 교육과정운영에서 현장상담기관 및 학교탐방, 현장전문가의 견해 및 전문가강연 활용, 팀프로젝트 및 사례연구 강화

기타 사항

향후 유관기관과 강의 및 연구 협력 체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