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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 위치 :인문관 4층 414호
  • 전화 : 02-3475-2520

교육심리 소개

전공 개설 취지

교육심리 전공은 인간의 마음과 학습에 대한 연구를 초등교육 장면과 결합하여 탐구하고 전공하는 영역이다. 초등교육에서 학습자의 마음과 학습에 대한 연구는 성공적 교수-학습을 위한 요소이다. 교육심리 전공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실제적 역량의 제고는 초등교육의 기초를 형성하여 제반 교과의 교수-학습의 성과를 제고하는 데 기반을 형성하는 의의를 지닌다.

교육 과정 목표

교육심리학 전공은 세 가지 세부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는 바, (1) 인간의 마음과 학습에 대하여 밝혀진 내용, (2) 인간의 마음과 학습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 (3) 학습 능력의 제고를 위한 교육공학의 활용 등이다. 이들 영역 각각은 교육심리 영역, 측정 및 평가 영역, 교육공학 영역 등으로 분류되며, 교육심리 전공에서는 이들 영역 각각에서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심화된 지식과 역량을 함양함과 동시에, 교육심리 전공을 통합적으로 학교교육에 적용하여 결실을 얻고자 한다.

교육 과정 편제

  • 초등학교에서의 학습자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교육심리 전공 교육과정은 편성될 것이다. 교육심리, 측정 및 평가, 교육공학 전반에서의 이론적 원리와 실천적 지식이 아우러지도록 초등교육현장의 이론과 실무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제하였다.
    • 1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2과목
    • 2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2과목
    • 3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2과목
    • 4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2과목
    • 5학기 : 전공선택 3과목

교육 과정 운영

교육심리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교육심리에 대한 이론은 강의 중심으로 진행하고, 풍부한 토론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초등교육현장에서의 이론과 실무에 대한 역량을 극대화시키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대학원생들로 하여금 석사 학위과정 중에 얻어지는 학문적 성취가 학술논문지 게재 및 해외학술대회 발표로 이루어지도록 적극 장려한다.

석· 박사과정의 연계성

석.박사과정의 연계 성격을 지니는 교과목을 적극 개발하여, 석?박사과정 학생들의 상호교류와 협동이 가능하도록 한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은 교사들의 연수 성격이 강했으나, 본 교육전문대학원은 교육심리 역량을 갖춘 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해외 학술대회 발표와 논문 게재 등으로 졸업 여건을 강화하여 교육심리학 정립에 기반이 된다는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