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유아교육

  • 위치 :인문관 2층 210호
  • 전화 : 02-3475-2560

유아교육 소개

전공 개설 취지

초등교육·중등교육에서 현장전문가로써 석사학위를 필요로 하는 교사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비추어 현장에서 실천하는 전문가 양성이 시대적 요구이다.

교육 과정 목표

현장연구가로써 자질을 가지며 현장상황에 맞는 이론을 선정하여 일반대학원이나 교육대학원과는 다른 깊이 있고 전문적인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 과정 편제

야간·주말·계절 등 교사들이 수업을 가능한 많이 참여할 수 있는 편제를 실시한다.

교육 과정 운영

  • 현장의 교사들이 연구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여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한 학기에 최대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9학점으로 한다.
    • 교과학점과는 별도로 3학점의 연구학점은 이수하되 3학기부터 1학점씩 이수한다.
    • 석사과정의 수료는 33학점이상 이수해야한다.
    • 석사학위 논문 제출을 위한 기본 학술능력 및 실무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다양한 학술,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참여를 유도한다.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석사과정에서는 기초적인 연구물 중심의 강의를 하며, 박사과정은 실제의 현장연구 중심으로 강의를 한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연구중심의 일반대학원이나 교육이론 중심의 교육대학원과는 다른 현장의 전문가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확실한 차별성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