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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극·다문화교육

교육연극·다문화교육 소개

전공 개설 취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이 지향하는 차별화된 융합교육과 미래지향적 학문비전의 구현을 위해, 기존의 학부 기반 전공 편제를 넘어선 융합교육학 분야 박사과정 개설이 절실히 요구되었다. 이에, 본 대학원의 대표적 융합 전공으로서 대내외적으로 높은 명성과 위상을 쌓아온 교육연극 전공과 다문화교육 전공이 협력하여 융합적 연구와 실천을 선도할 ‘교육연극·다문화교육 전공’ 박사과정을 개설하였다.
  • ‘교육연극 전공’은 2008년 국내 최초로 석사과정이 개설된 이래, 18년간 단 한 차례도 지원률이 저하된 바 없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요를 확보해 왔다. 초등교사는 물론, 중등 및 보건교사, 연극인, 예술교육가, 커뮤니티 활동가 등 다양한 배경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교육연극을 통해 상호 교류 ‧ 확장하는 배움의 장으로 정착하였다. 아쉽게도 그간 국내에는 ‘교육연극’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박사과정이 존재하지 않았던 만큼, 이번의 ‘교육연극’ 전공 박사과정 개설은 많은 이들의 오랜 염원의 실현이자, 국내 최초의 교육연극 박사학위 과정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 □ ‘다문화교육 전공’은 2008년 국내 최초로 석사과정을 개설한 이후, 다수의 현직 교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의 다문화 교육자와 현장 활동가를 배출해 왔다. 최근 국내 이주배경 인구의 양적 증가와 다양성의 확대에 따라, 다문화교육에 대한 심층적 연구 역량과 현장 이해를 겸비한 전문가의 양성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전공은 다문화 한국 사회에서 교육자이자 연구자로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박사과정을 개설하였다.

교육 과정 목표

  • 본 박사과정은 기존 학문 분류 체계상 ‘교육연극’과 ‘다문화교육’ 세부 전공을 심도 있게 연구하기 어려운 국내 교육 환경에서, 두 분야의 전문성과 차별성을 겸비한 연구자 및 전문가를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지난 20년간 성공적으로 운영해 온 석사과정을 기반으로 박사 수준에 걸맞은 심화 교육과정을 구축하고, 학제 간 융합적 접근을 통해 학문적 연구와 현장 실천이 상호 연계되어 국내외 학습공동체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역량 있는 연구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 문화와 예술, 그리고 교육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교육과정 운영과 연구 지도를 통해, 전공 영역을 넘어 학교와 지역사회 등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각자의 전문성을 폭넓게 발휘할 수 있는 우수한 융합형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지향한다.

교육 과정 편제

  • 본 박사과정은 문화 다양성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철학과 교수역량 제고를 위해 1학기 필수과목으로 [문화다양성 시대의 교육과 예술]을 지정하였다. 그리고 연구 수행 및 박사학위논문 작성에 필수적인 연구방법론의 체계적 이해를 위해 [양적연구방법론]과 [질적연구방법론]을 각각 2학기와 3학기에 필수과목으로 편성하였다.
  • 교육연극 전공의 경우, 1, 2학기에는 교육연극 기본 이론과 교육연극의 동향 등을 알아보는 수업과 다양한 드라마(drama) 이론 및 접근을 살펴보는 수업을 편제하였다. 3, 4학기에는 문화예술교육, 시민연극 등 씨어터(theatre) 수업을 편제하고 5, 6학기에는 그동안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과 연계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수업을 편제하였다.
  • 다문화교육 전공 교육과정은 단계적 심화 체계를 통해 학문적 연구역량과 실천적 전문성을 고루 함양하도록 구성하였다. 1, 2학기에는 다문화 교육의 철학, 핵심 개념, 정책, 이론적 틀을 중심으로 학문적 기초를 확립한다. 3, 4학기에는 다문화교육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하여 연구역량을 강화한다. 5, 6학기에는 교육 현장과 연계한 실증 연구 및 논문 작성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는 연구 역량을 함양한다.

교육 과정 운영

  • 다양한 배경의 학습자를 고려하여, 각 세부 전공에서 요구되는 선행 지식 및 이해도를 보완하고, 전공 특성에 필요한 현장 경험 및 실습을 위해 석박사 공통과목을 적극 활용하여 운영한다.
  • 교육연극 전공의 경우, 박사과정생들에게 필요한 석사과정 핵심 실습과목을 석박사 공통과목으로 매 학기 제시하여 이론과 실천의 조화를 도모하고, 박사과목은 보다 심화된 연구에 집중하도록 지원한다.
  • 다문화교육 전공의 경우,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실천 역량을 겸비한 교사-연구자 양성을 위해 이론과 현장의 균형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로컬라이즈드 다문화교육(localized multicultural education)의 실현을 위한 연구 역량 강화를 목표로, 단위 학교 및 지역 사회 내 다문화 관련 기관과의 협력과 교류 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또는 석, 박사과정의 연계성

  • 교육연극 전공의 경우, 박사과정은 석사과정과 연계하여 이론과 실천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석사과정과 달리 실제 현장과 연계하여 학습자가 독립적으로 연구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다문화교육 전공의 경우, 박사학위과정에서 정규과정 외 추가 학점 이수를 통해 법무부 『다문화사회 전문가』 자격증 인정 요건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석박사 통합 수업과 현장 연계 활동 등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지속적 균형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